한국무역협회는 글로벌 웰니스 산업 성장과 우리나라 수출 유망분야 분석을 발표하였다.
<목차>
1. 웰니스 산업 정의
2. 웰니스 산업 성장배경
3. 글로벌 웰니스 산업 동향
4. 우리나라 웰니스 산업 동향 및 수출 유망성 평가
5. 결론 및 시사점
- 건강관리 및 의료의 패러다임은 전문 의료기관에서 행해지는 질병의 사후적 치료 중심에서 개개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전제로 한 예방과 관리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 이른바 웰니스(Wellness)가 건강관리 및 치료의 새로운 가치로 부상한 것임. 웰니스 산업 성장의 배경에는 ▲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 확대, ▲전통적 건강관리 가치 재조명 ▲ 의료비 부담 가중, ▲팬데믹 발발, ▲서구 선진국의 높은 수요, ▲디지털 기술의 결합 등, 다양한 요인이 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웰니스 산업은 전통 가치와 현대기술을 동시에 활용해 건강관리와 치료를 수행하는 융복합적/ 통합적 특성을 가짐. 이로 인해 웰니스 산업은 각국의 고유 가치와 최신 기술이 접목된 제품 등을 포함하며, 11개 산업에 속한 다양한 분야(전통의학, 디지털헬스, 건강기능식품, 뷰티, 여가생활 등)를 아우르고 있음.
- GWI(Global Wellness Institute, 글로벌 웰니스 연구소)에 따르면 2022년 글로벌 웰니스 산업은 세계 GDP의 5.6%에 해당하는 5.6조 달러의 시장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2027년까지 연평균 8.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동 규모는 글로벌 의료비 지출 규모(전 세계 GDP의 10.8%)의 절반을 초과하는 수치이다. 현재 웰니스 관련 다양한 분야에서 융복합 생태계가 조성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 진출도 활발해 향후 시장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