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지주경영연구소는 AI 워싱에 대해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AI 워싱(AI Washing)이란 기업이나 제품이 실제로는 인공지능 기술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있는 것처럼 홍보하는 행위로 AI 열풍을 이용하는 마케팅 전략의 일환
- [문제점] AI 워싱은 적절한 투자 자원의 배분 저해, 소비자 신뢰 저하, 과도한 기대감 유발 등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
- [사례] AI 워싱의 유형은 다양하나,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가 출시되는 과정에서 AI 기여도가 불분명함에도 광고나 홍보에서 AI 기술 사용을 강조하며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가 대표적
- [대응 방안] AI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AI 워싱에 대한 규제와 소비자 보호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것이므로, 기업은 투명한 AI 기술 사용을 통해 소비자와 투자자의 신뢰를 확보함으로써 진정한 혁신을 도모할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