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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선물 구매의향 조사결과 분석
대한상공회의소
2024.09.04
대한상공회의소는 추석 선물 구매의향 조사결과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 20세 이상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추석 선물 구매의향‘ 조사결과를 발표했음.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가운데 56.2%가 ‘전년도와 비슷한 구매금액을 지출할 것‘ 이라고 답했으며, 29.1%는 ‘늘릴 계획‘ 이라고 답했음. <줄일 계획 14.7%>

- 추석 선물세트 구매 채널을 묻는 질문에 소비자 58.1%가 ‘대형마트‘ 라고 응답했음. 이어 온라인쇼핑(40.8%), 백화점(30.5%), 모바일 선물하기(12.5%) 순이었으며, 전통시장은 3.5%가 구매한다고 응답해 비중이 가장 낮았다. 대한상의는"명절 선물세트는 품질 민감도가 높고 환불이나 교환에 시기적 제약이 있는 만큼 직접 상품을 확인하면서 비교하기 쉬운 대형마트 선호도가 높고, 이러한 수요를 만족하기 어려운 전통시장 선호도가 가장 낮다" 고 설명했음 <복수 응답>.

- 고물가 속 올여름 고온현상으로 농산물 작황도 좋지 않아 장바구니 물가 부담이 더욱 커진 상황임. 소비심리가 위축된 시기에 유통업체들도 선물세트 구색을 강화하고, 할인 및 무료배송 혜택을 확대하는 등 소비자들의 명절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