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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워싱에 대한 기업의견 조사
대한상공회의소
2024.09.10
대한상공회의소는 그린워싱에 대한 기업의견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국내기업 중 100개사를 대상으로‘그린워싱에 대한 기업의견’을 조사한 결과, 그린워싱 기준에 대한 인지도를 묻는 질문에‘잘 몰랐다’고 대답한 기업이 전체의 45.0%를 차지했음. 그린워싱에 대해서 들어는 봤지만 구체적인 그린워싱 규정에 대해서는 모른다는 의견이 절반이란 얘기임.

- 그린워싱(Greenwashing)은 녹색(Green)에 세탁(White Washing)이 결합된 단어로 친환경적이지 않은 제품이나 기업의 경영활동을 친환경적인 것처럼 표현하는 부당한 환경성 표시?광고 행위를 의미함. 환경부에 따르면 국내 그린워싱 적발건수는 2021년 272건에서 지난해 4,940건으로 18배 넘게 증가했음.

- 기업들의 그린워싱 대응체계도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음. 그린워싱 대응을 위한 전담부서?인력을 두고 있지 않다는 응답이 61.0%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있음’(25.0%), ‘둘 예정’(14.0%)> 그린워싱 대응을 위한 내부시스템이나 절차의 경우에도 절반에 가까운 48.0%의 기업이‘구축하지 못했다’고 응답했음. <‘구축했다’(32.0%), ‘구축 예정’(2.0%)>

- 그린워싱에 대응하기 위해 향후 어떤 조치들을 시행할 계획인지 묻는 질문에는 ‘별도 대응 계획 없다’(41.0%)는 응답이 가장 많이 나왔음. 이어‘임직원 대상으로 그린워싱에 대한 교육 시행’(33.0%),‘그린워싱 진단/평가/컨설팅 시행’(31.0%) 등 순이었음. ‘그린워싱 전담 조직 또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응답은 16.0%에 불과했음.

- 정책과제로는‘상세 가이드라인?지침 제공’(65.0%)이 가장 많이 꼽혔으며, 이어‘검증절차 및 비용 지원’(38.0%),‘기업 대응체계 구축 지원’(37.0%),‘전문기관 진단?컨설팅 지원’(36.0%),‘정부 전담부처 일원화’(20.0%) 등 순이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