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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심리지수(CBSI) 개발 및 작성 결과
한국은행
2024.10.04
한국은행은 기업심리지수(CBSI) 개발 및 작성 결과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한국은행은 2003년 이후 매월 경제 상황에 대한 기업들의 심리를 나타내는 지표인 기업경기실사지수(BSI)를 산출하고 있음. 특히 업황BSI는 경기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기 위한 대표적인 지수로 유용하게 활용되어 왔으나, 그 수준이 기준점을 지속적으로 하회하여 통계 해석의 오해를 유발할 가능성도 상존해왔음. 이러한 업황BSI의 문제점을 완화하면서도 여러 BSI 항목들을 이용해 주 지표의 경기 설명력 및 대응력을 개선하기 위해 경제 상황에 대한 기업들의 종합적인 심리를 나타내는 기업심리지수를 새로 개발하였음.

- 기업심리지수(CBSI, Composite Business Sentiment Index)는 업황BSI의 하향 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표준화된 형태로, 보다 개선된 심리지표를 만들기 위해 합성지수 형태로 편제하였음. 또한 합성 대상지수는 경기와의 상관관계, 주요국 사례 등을 고려하여 합성 후보지수를 먼저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조합의 기업심리지수를 산출한 뒤 GDP 및 생산지수와의 상관관계를 비교하여 최종 지수를 선정하였음.

- 산출한 기업심리지수는 GDP와 생산지수의 움직임을 잘 포착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동 지수는 기존 업황BSI에 비해 기준점(100)을 중심으로 한 대칭성이 제고되어 하향편의에 따른 문제를 완화하고, GDP와의 상관계수도 더 높아 경기 대응력도 개선되었음. 또한 기업심리지수는 구성지수의 기여도에 따른 요인별 분석이 가능하여 경기 설명력이 제고될 수 있으며, 타 심리지수와의 비교 가능성이 높아지는 등 여러 장점이 있는 것으로 판단됨.

- 향후 한국은행은 이러한 장점들을 바탕으로 기업경기조사 결과를 설명하는 주 지표로 기업심리지수를 활용함으로써 신규 통계의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할 것임. 동 지수가우리 경제에 대한 기업들의 심리를 파악하는 속보성 있는 심리지표로서 다양한 경제주체들에 의해 활용되기를 기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