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개발연구원은 온라인 소비 확대가 물가와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최근 온라인 소비가 높은 증가세를 나타냄에 따라,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소비 형태 변화가 경제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
· 소비가 대체로 부진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소비는 높은 증가세를 지속
· 온라인 거래의 증가는 공급자 측의 비용 절감 및 공급자 간 경쟁 촉진을 통해 물가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
· 한편, 온라인 소비의 확대가 오프라인 매장의 판매직 및 대면서비스업 등의 고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도 존재
- 따라서 본고에서는 온라인 소비 확대가 물가와 고용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 결론 및 시사점
· 온라인 소비 확대는 공급자 측의 비용 절감 및 경쟁 촉진을 통해 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고용에는 일정 기간 하방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따라서 전자상거래 기술 발전과 온라인 소비 확대로 인한 경쟁 촉진의 결과 발생하고 있는 물가안정 효과가 관련 산업의 독과점화로 저해되지 않도록 시장 여건을 형성할 필요
· 반면, 노동시장에서는 업종 간 고용조정을 촉발하고 있어 이에 대응한 경제?사회 정책이 필요함을 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