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소비자들의 현금 수요와 모바일 앱 사용이 디지털 이해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2021년 한국은행이 실시한 지급수단 및 모바일 금융 서비스 이용 행태 조사의 원시 자료를 이용하여 코로나19 팬데믹이 소비자들의 현금 수요와 모바일 앱 사용에 미친 영향이 디지털 이해도에 따라 어떻게 차이나는지를 분석하였음. 분석 결과 팬데믹 기간 중 디지털 이해도가 높은 소비자들은 그렇지 않은 소비자에 비하여 현금 보유를 줄이고 모바일 앱 사용을 늘리는 경향을 보였음. 한편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됨에 따라 모바일 앱 사용 및 결제 비중은 증가하였으나, 현금 수요 및 결제 비중은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음. 이러한 연구 결과는 팬데믹 이후 현금 결제를 수용하지 않는 상점이 증가하는 가운데 디지털 이해도가 낮은 소비자들의 후생 손실을 완화하기 위한 정책이 필요함을 시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