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교육·정보센터

ENG
  • 경제배움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기업경영
서울 도시공간을 바라보는 새로운 방법, 서울의 일상공간은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가
서울연구원
2024.10.31
서울연구원은 서울 도시공간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현대도시의 일상생활에 중심이 되는 것은 소비활동임. 소비 중에서도 도시의 특징과 경쟁력을 만들어내고 강화하는 것은 단순한 일상적 소비가 아닌 문화 소비임. 여기서 문화는 고급문화(high culture)를 뜻하는 것이 아닌 일상생활 양식으로서의 문화라 볼 수 있음. 사람들은 자신의 선호에 따라 특정 장소에 머무르기를 즐기며, 각 장소에서는 다른 곳에서 할 수 없거나 볼 수 없는 다양한 행동들이 이뤄지기 마련임. 방문자, 거주자 등은 그러한 행동들을 해당 장소에서 직접 경험하며 즐기기도 함. 이러한 소비는 앞으로의 도시생활에서 더욱 중요해질 것이며, 이에 따라 문화소비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시도들이 행해지고 있음. 여기에서는 도시 씬(urban scene) 분석 방법론을 통해 서울시의 공간별 문화적 특징을 계량화하고 비교해 보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