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지주경영연구소는 해외 금융권의 생성형 AI 챗봇 및 어시스턴트 적용 사례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생성형 인공지능(AI) 챗봇은 2023년 초반, 직원 업무를 보조하는 AI 어시스턴트는 2023년 중반부터 등장
- 해외 금융권은 AI를 적극 도입하여 업무 자동화를 확대하고 비용 절감과 수익 향상을 도모
- 국내 금융권은 생성형 AI 챗봇과 AI 어시스턴트 도입 과정에서 해외 사례를 참고하여 완성도 높은 모
델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
· 생성형 AI 챗봇과 관련해 ①광범위한 데이터 학습을 통해 어떤 질문에도 답변 가능 ②다양한 기능을 포괄해 기존 챗봇 역할에서 탈피 ③챗봇이 인간 직원을 보조하는 기능 구현을 고려
· AI 어시스턴트와 관련해 ④직원 업무 처리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기능 구현 ⑤자체 개발 역량 보유를 고려하는 동시에 ⑥에이전트 기술 발전 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