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일본 은행의 자산관리 상담형 특화 점포 확대에 대해 살펴본 브리프를 발표하였다.
- 일본 은행들은 지점 축소 트렌드와는 별개로 타 채널로는 대체하기 힘든 대면 채널만의 특정 니즈에 주목하여 자산관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신형 특화 점포를 확대하고 있음. 이에 미즈호 은행은 자산관리 상담 전문 인력을 배치하여 수준 높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임. 또한, SMBC와 리소나 은행도 접근성이 좋은 대형 상업시설에 자산상담형 특화 점포를 운영할 예정임. 국내 은행들도 대면채널만의 고유한 역할을 고려하여 효율성 있는 형태의 특화점포를 고민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