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교육·정보센터

ENG
  • 경제배움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최신자료
서비스산업의 디지털 전환 연구 - 플랫폼 생태계 관점에서
산업연구원
2024.12.10
산업연구원은 서비스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플랫폼 생태계 관점에서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서비스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가치 전달 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음. 특히, 디지털 플랫폼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하여 서비스산업의 가치 교환 체계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음.

- 서비스산업에서 플랫폼은 두 가지 측면의 역할을 함. 첫 번째로 디지털 플랫폼 자체가 서비스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임. 전통적인 서비스 거래는 공급자와 수요자가 대면하여 구매와 동시에 소비가 이루어지는 동시성이라는 특징이 있음. 그러나 디지털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다수 대 다수의 비대면 거래가 가능해졌음.

- 두 번째로 서비스산업 안에서 디지털 플랫폼은 서비스산업 기업들의 거래 인프라 역할을 수행함. 플랫폼 사업자는 플랫폼 이용자들에게 거래가 발생하는 장(market place)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거래를 돕는 금융, 물류, IT서비스 등의 제반 인프라 서비스까지 제공함. 따라서 서비스산업에서 플랫폼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것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육성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서비스산업의 거래를 활성화하는 기반이 될수 있음.

- 본 연구는 이러한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를 기반으로 서비스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 방안을 연구하고자 함. 이를 위해 거래관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플랫폼의 참여가 서비스산업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디지털 플랫폼이 서비스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가치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였음. 실태조사에서는 기업들의 디지털 플랫폼 참여 장애요인을 조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수요 등을 파악하였음.

- 이 외에도 실증분석과 실태조사를 통해 파악하기 어려운 구체적인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의 구성 주체와 이들 간의 거래관계를 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하였음. 이를 통해 플랫폼 관점에서는 다양한 분야별 플랫폼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서비스산업 관점에서는 업종별로 디지털플랫폼 활용을 위한 서비스산업 디지털 전환 전략 달성을 위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