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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공항 항공 물류 기지화 가능성 점검 및 시사점
한국은행
2024.12.18
한국은행은 청주국제공항의 중부내륙 물류 기지화 가능성을 점검하고 항공 물류 중심의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우리나라의 항공 물류 기능은 인천국제공항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는 경제적 비효율성에 대한 우려와 유사시에 대비한 대체공항의 필요성을 증대시키
고 있음. 또한 향후 항공 물류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되면서 국제공항이 소재한 지자체 간에도 물류 기능 확보를 위한 경쟁 심화가 예상됨.

- 이러한 상황에서 청주국제공항의 경우 여객 수가 급증*한 현시점이 항공 물류 기능 선점을 위해 시설 확충을 요구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로 보여짐.

- 본 보고서는 국내 항공 물류 기능의 분산화 필요성을 살펴본 후 청주국제공항의 중부내륙 물류 기지화 가능성을 점검하고 항공 물류 중심의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방안을 모색함.

[국내 항공 물류 기능의 분산화 필요성]
- (경제적 비효율성) 국내 항공 물류 기능의 집중화는 지방 공항, 기업 등의 입장에서 경제적 비효율성을 초래함.
- (유사시 대비) 단일 허브 공항의 위기 발생에 따른 운영 중단 및 물류 대란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필요가 있음.
- (2Hub 시스템의 장점) 2Hub 시스템은 경제적 효율성 향상, 항공 운송의 안정성 확보뿐만 아니라, 항공 운항 수요 분산을 통해 특정 공항의 혼잡도 완화 및 지역별 접근성 향상, 국토 균형 발전 등에 기여함.
- (항공 물류의 지속적 성장) 항공 물류의 성장 전망도 국내 항공 물류의 분산화 필요성을 높이고 있음.

[청주공항 항공 물류 기지화 가능성 점검]
- (인프라 측면) 청주공항은 활주로 길이가 짧아 대형화물기의 원활한 운항이 어렵고 화물처리 시설도 미흡함.
- (정책적 측면) 충청권 지자체들은 재정지원, 민간전용 활주로 신설, 접근성 개선 등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고 있음.
- (수요 측면) 청주공항의 항공 물류 수요는 전체 항공운송 물량의 최소 8%(항공 물류 수요를 충청권으로 한정)에서 최대 30% 이상(서울, 인천, 경기 중·북부를 제외한 모든 지역으로 확장)에 이룰 것으로 추산됨.

[항공 물류 중심의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방안]
- 청주국제공항의 항공 물류 기능 확대 등으로 공항 운영이 활성화될 경우 시설 확충에 따른 규모 확대와 함께 물류산업 성장이 촉진되면서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예상됨.
- (인프라 확충) 대형화물기 운항이 가능한 활주로, 특수화물 처리시설 등 인프라 확충이 우선되어야 함.
- (노선 확대) 다양한 국가로의 물류 수요 충족을 위한 노선 확대가 필요함.
- (물류 수요 확보) 인프라 확충 및 노선 확대 등을 통해 원활한 항공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 육상 운송 시간 및 비용 절감 등으로 항공화물 수요 유치가 가능할 것으로 보임.
- (기타) 활주로 신설 및 연장, 화물터미널 확충 등의 사업 추진을 위한 설득력 있는 논리 마련이 중요함.
- 아울러 정부는 경제적 비효율성, 유사시 대체공항의 필요성 등을 감안하여 장기적인 시계에서 국내 공항의 1Hub 육성 정책을 2Hub 체계로 전환하는 방안 등을 유연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