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은 자동차 평균에너지소비효율기준 평가 및 개선방안을 모색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우리나라는 ‘2050 탄소중립’ 법제화, 「제1차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23.4.10.) 발표 등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음.
- 수송부문 에너지소비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도로 수송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수단은 친환경자동차 보급과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 개선이 대표적임.
- 주요 선진국과 우리나라는 친환경자동차 보급 확대와 에너지소비효율 향상을 목적으로 자동차 제작(수입)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평균연비 및 온실가스 평균배출량 규제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해당 기준은 점차 강화되는 추세임.
- 본 연구는 정부 고시의 ‘중간검토’ 규정에 따라 2026~2030년에 적용할 ‘10인승 이하 승용 및 승합자동차’에 대한 평균연비기준을 검토하고, 새로운 기준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