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책연구소는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지원 현황 분석과 개선과제를 모색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영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해 가정, 보육·교육기관, 지역사회가 제공하고 있는 지원현황을 분석하여, 사회·정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함.
-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에 주요한 영향을 주는 부모를 대상으로 조사 및 면담을 진행하여, 부모들이 인식하는 자녀의 사회·정서 발달의 중요성과 어려움, 가정에서 자녀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해 하는 노력들을 파악함.
- 부모가 자녀의 사회·정서 발달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개선을 지원해주고자 하는 영역, 사회·정서 발달에 있어서 부모와 교사가 걱정하는 점 등을 살펴보고 부모가 인식하는 지원 영역을 파악해 봄.
- 따라서 아동의 사회·정서발달 지원현황을 파악함으로서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 대한 관심과 실질적 지원 환경 마련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