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연구원은 사회 네트워크 분석 기반 광역급행철도 역세권을 모색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역세권은 일반적으로 역에서부터의 특정 반경을 지칭하나, 역세권의 활용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도시민의 통행특성 등을 고려하여 역세권 범위를 선정하여야 함. 특히, GTX와 같은 광역급행철도 노선의 경우 효율적인 광역권 내 중장거리 통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일반적인 도시철도에 비해 역세권의 범위가 넓게 형성될 수 있음. 본 연구에서는 사람의 실제 통행 범위를 파악할 수 있는 스마트폰 기지국 데이터에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적용하여 광역급행철도 역사의 역세권 범위를 도출하는 방법론을 개발하였음. 추가로, 개발한 방법론을 GTX-C 노선에 실제로 적용하는 사례분석을 수행하였음. 스마트폰 기지국 데이터와 네트워크 분석법 중 하나인 커뮤니티 디텍션을 활용하여 각 역사별 역세권을 도출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