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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AI 가치 사슬 분석을 통한 AI 경쟁력 강화 제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025.01.14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글로벌 AI 가치 사슬 분석을 통한 AI 경쟁력 강화 전략을 모색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연구 배경 및 목적]
- 우리 실정에 맞는 AI 경쟁력 강화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글로벌 AI 산업 생태계의 발전 현황과 서비스 동향을 체계적으로 분석

[연구 추진 방안]
- 생성형 AI 가치 사슬을 ‘AI 컴퓨팅 인프라’, ‘모델 개발’, ‘서비스 개발·배포’의 세 단계로 분류하고, 각 단계에서 글로벌 선도 기업들의 전략과 대한민국이 직면한 도전 과제를 분석

[주요내용]
- 선행연구 결과를 참고하여 생성형 AI 가치 사슬을 크게 세 단계로 구분: ①AI 컴퓨팅 인프라 ② AI 모델 개발 ③ AI 서비스 개발 및 배포?
- 생성형 AI 가치 사슬 단계별로 글로벌 선도 기업 전략 및 서비스 동향 분석
· 구글(Google), 메타(Meta), MS(마이크로소프트)
· 엔비디아(NVIDIA), 인텔(INTEL), AMD, ARM, SK하이닉스, 삼성전자
· 오픈AI(OpenAI), 앤쓰로픽(Anthropic), 미스트랄AI(Mistral AI), 코히어(Cohere), 스테빌리티AI(StabilityAI)
· 허깅페이스(Hugging Face), 퍼플렉시티(Perplexity) AI?
- AI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3가지 주요 시나리오로 ▲ 글로벌 협력 강화를 통한 성장 가속화, ▲국내 AI 기업의 자생적 성장 환경 구축, ▲중장기적 ‘소버린 AI’ 달성을 위한 자립적 AI 산업 경쟁력 구축을 제시

[시사점]
- AI 시대에는 우리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특정 영역에 집중하는 전략이 필요, 이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만들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