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구원은 국가별 XR산업 동향 및 경쟁력 제고 방안을 모색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2024년 글로벌 XR 시장 규모는 404억 달러, 2029년에는 620억 달러에 이를 전망으로 AR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성장이 두드러지며, 미국과 중국이 주요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한국은 글로벌 XR 시장의 2.6%에 그치지만, 최근 대기업의 XR 디바이스 개발 재진입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 가능성이 있음. 다만 콘텐츠와 플랫폼 경쟁력은 주요국에 비해 낮은 상황임.
- 주요국 XR산업 경쟁력에서는 미국이 모든 분야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은 정부 주도의 정책 지원으로 강점을 보이고 있음. 한국은 네트워크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나 XR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은 주요국 대비 부족한 실정임. 이를 극복하기 위해 R&D와 실증 확대, 협력 프로젝트, 융합인재 양성이 요구됨.
- XR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는 디바이스와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력과 정책적 노력을 강화해야 함. 또 XR 융합형 인재의 양성을 위해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