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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망·동향
미중 혁신 레이스로 성큼 다가온 자율주행 시대
LG경영연구원
2025.03.20
LG경영연구원은 자율주행의 경쟁과 파급효과를 살펴본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식어가던 자율주행 열기가 다시 활기를 찾고 있음. 2010년대 중반 AI와 공유경제 부상으로 주목받았던 자율주행은 상용화 지연과 안전 사고로 주춤해졌음. 그러나 최근 미국의 웨이모와 중국의 바이두가 상용화에 실질적으로 성공하며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음.

- 웨이모는 미국의 시장 자율성과 안전성 규제를 반영한 신중한 접근을 택했지만, 바이두는 중국 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통해 혁신적 실험과 빠른 성장을 꾀했음. 두 기업의 행보는 기술 개발, 경제성 확보, 소비자 수용성에서 서로 다른 접근법으로 자율주행의 미래를 그려가고 있음.

<목차>
1. 웨이모(美)와 바이두(中)의 자율주행 헤게모니 경쟁
2. 웨이모와 바이두의 혁신 경쟁 레이스의 파급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