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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기 사교육 경험과 발달에 관한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2025.03.28
육아정책연구소는 영유아기 사교육 경험과 발달에 대해 분석한 연구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저출생과 학령인구 감소가 국가적 과제로 대두되는 오늘날, 영유아기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정책적 지원은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는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음. 특히, 영유아기의 사교육 경험은 발달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이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균형 잡힌 정책대안을 마련하는 일이 필요함.

- 이에 육아정책연구소는 영유아기 사교육 실태와 부모의 인식 및 요구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사교육 경험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검토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음. 본 연구는 학계와 학부모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며,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과 부모의 선택권 보장이라는 정책적 목표를 아우르기 위해 노력하였음.

- 본 연구에서는 한국아동패널 자료 분석, 설문조사, 아동검사, 문헌연구 등을 통해 영유아기 사교육 실태와 그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였음. 연구 결과는 사교육의 유형과 빈도 등에 따라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적으로 조명하며, 교육적 성과와 부작용 간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 있음. 특히, 공교육 내 다양한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과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부모와 아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