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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친환경차량 환경성 강화방안
서울연구원
2025.04.23
서울연구원은 서울시 친환경차량 환경성 강화방안을 모색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최근 국내외에서 친환경차량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유형의 환경오염물질 배출에 대한 우려가 점차 커지고 있음. 내연기관차는 연료의 연소 과정에서 배기성 오염물질을 배출할 뿐만 아니라, 타이어와 브레이크 마모로 인해 비배기성 오염물질도 발생시킴. 이러한 오염물질은 대기질 악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함. 그러나 친환경차로 분류되는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의 경우, 배기성 오염물질의 배출은 적거나 없지만, 비배기성 오염물질과 (폐)배터리 문제라는 새로운 환경문제가 야기되고 있음. 특히 전기차의 경우 타이어와 브레이크 마모로 인한 비배기성 오염물질 배출량이 내연기관차보다 높을 수 있으며, 수명이 다한 (폐)배터리의 처리 과정에서 중금속 등의 유해물질이 발생할 수 있음. 수소차 역시 배기성 오염물질은 거의 없지만, 타이어와 브레이크의 마모로 인해 비배기성 오염물질이 배출됨. 이러한 문제들은 기존의 내연기관차와는 다른 형태의 오염물질 배출 경로를 제시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정책적 대응과 연구가 필요한 시점임. 친환경차량은 배기가스 배출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대안이지만, 비배기성 오염물질 및 (폐)배터리와 같은 새로운 환경적 부담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더욱 지속 가능한 친환경차량 체계를 구축할 수 있음.

- 이 연구는 서울시 내 차량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내연기관차와 친환경차로 구분하여 배기성 및 비배기성 오염물질 배출량을 비교 분석하였음. 또한 친환경차량으로 구분되는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에서 발생하는 (폐)배터리의 발생량을 예측하였음. 배출량 산정의 경우 배기성 오염물질은 CAPSS 산정방법을 간소화하여 계산하였고, 비배기성 오염물질은 유럽 EEA의 도로 타이어 및 브레이크 마모(road tyre and brake wear) 배출원 산정방법을 간소화하여 활용하였음. 이 연구의 배출량 산정방법에 일부 불확도는 존재하지만, 분석 결과 내연기관차는 휘발유, 경유, LPG 등 다양한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에서 배기성 오염물질이 발생하며 친환경차(전기차, 하이브리드차)에서도 타이어 및 브레이크 마모로 인한 비배기성 오염물질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