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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나자료
유보통합의 단계적 추진 모니터링 및 성과 제고 방안(Ⅱ)
육아정책연구소
2025.04.24
육아정책연구소는 유보통합의 단계적 추진 모니터링 및 성과 제고 방안을 모색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현재 우리 사회의 오랜 숙원과제인 유보통합이 본격적으로 추진 중임. 그동안 유보통합의 큰 쟁점 중의 하나였던 주무부처와 연령통합을 정부가 처음부터 확정하면서, “이제 유보통합이 가시화 되는구나”하는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큼.

- 본 연구에서는 유보통합 정책이 안착하기 위해서는 최일선 현장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정책의 수용성이 높아야 된다는 점에 착안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는데 주력하였음. 우리의 유보 현장은 유치원이냐 어린이집이냐 뿐 아니라 세부적으로 설립유형별, 지역별 등에 따라 운영과 이용 현황이 매우 다양함. 따라서 현장의 모든 정책수요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통합 기준을 도출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해도 과언은 아님. 그렇기 때문에 현장과의 소통이 무엇보다도 중요함. 한편, 실질적인 유보통합을 위해서는 조직, 예산, 법령이 뒷받침이 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정부가 올해까지 달성을 계획했던 교육중심의 관리체계 일원화, 재원 이관 및 통합 추진, 관련 법률 일괄 제·개정 추진 등 실행과제는 미진한 상황임.

- 이 과제들은 시도교육청과 시도 등의 적극적 협조 없이는 달성이 쉽지 않음. 결론적으로 유보통합은 현장과 지자체의 협조 없이 정부의 의지만으로 이루어 낼 수 있는 정책이 아님을 확인할 수 있음. 정부 정책이 현장의 신뢰와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쟁점들을 논의하고 최선의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는 협의체 기구를 제도화해서 운영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