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브랜드 충성도 관리 방안을 살펴본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충성도는 브랜드와의 장기 관계 형성이 핵심, 금융소비자도 가장 오래 거래한 은행을 주거래로 인식하지만 애착없는 거래 유지(유사 충성)를 경계
- 기술 발전으로 디지털 환경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브랜드 차별화가 약화되고, 혜택 중심의 브랜드 로열티 프로그램의 활용이 강조
- 금융브랜드와의 진정한 충성 관계를 위해 ‘금융생활 웰니스’를 측정 지표에 포함해 지속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
- 브랜드 충성도 관리를 위해 손님 중심의 목표 설정-성과 확인-목표 조정의 순환적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관리 효율성을 도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