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는 제조-서비스 융합 진단 및 수출 확대 방안을 모색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제조-서비스 융합 수출을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으로 주목해야 함. 지난 수십 년간 상품 수출은 총수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며 우리 경제성장을 견인해 왔음. 그러나 미국발 통상 압력, 지정학적 분쟁 등으로 글로벌 교역 둔화 장기화가 우려되며, 상품 수출이 더 이상 성장을 담보하기 어려운 상황임. 이미 우리 경제는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었으며, 중장기적으로 성장률이 0%대로 추락할 가능성까지 제기되는 등 성장동력 발굴이 시급한 시점임. 최근 글로벌 경제에서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이 커지는 추세를 고려할 때, 우리 제조업 기반에 서비스 산업을 융합한 ‘제조-서비스 융합 수출’을 적극 확대할 필요가 있음.
- 실제로 제조-서비스 융합 수출은 우리 경제를 이끌어 갈 잠재력이 충분함. 산업연관표를 활용한 분석 결과, 2015년 이후 서비스 수출은 부가가치·생산·취업 유발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나타내고 있음. 2022년 기준 서비스 수출 1원당 부가가치 유발액은 0.78원으로, 상품 수출의 유발액(0.64원)보다 큼. 서비스 수출의 1원당 생산 유발액은 1.75원으로, 2015년 대비 0.03원 증가함. 서비스 수출의 취업 유발 인원도 2015년 대비 약 40만 명 증가하여 2022년에는 209만 명에 달함. 특히 유지보수·R&D·지식재산권 등 제조업 가치사슬과 연계된 서비스가 유발한 경제적 파급 효과가 커지고 있음. 전체 서비스 수출에서, 6개의 제조업 연계 서비스가 유발한 부가가치액 비중은 2015년 대비 4.2%p 증가한 62.4%, 생산액 비중은 5.4%p 증가한 57.6%, 취업 유발 인원 비중은 1.9%p 증가한 56.4%를 기록함.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제조-서비스 융합은 여전히 걸음마 단계에 머물러 있음. 본 연구는 정성적·정량적 지표를 활용하여 주요 제조업 강국과 우리나라의 제조-서비스 융합 수준을 비교하였으며, 그 결과 우리나라의 중간재 및 최종재 단계에서의 서비스 융합 수준 모두 주요국 대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남. 우리나라는 제조업 연계 서비스에 대한 규제 수준이 높고, 제조-서비스 융합 촉진을 위한 전략의 일관성도 부족한 등 제도적 여건이 주요국에 비해 미비함.
- 정부와 기업 모두의 노력을 통해 제조-서비스 융합 수출을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으로 시급히 육성해야 함. 정부는 제조-서비스 융합 확대를 위한 제도적 여건을 조성해야 하며, 정권을 불문하고 일관되게 추진할 전략을 마련하고 규제 체계를 정비할 필요가 있음. 아울러 제조 기업들이 서비스 중간재 투입을 확대하여 생산성을 향상하고 제품 품질을 혁신할 수 있도록, 세금 감면과 산·학·연 네트워킹 기회 확대 등 직·간접적 지원을 병행해야 함. 기업들 또한 스스로 제조-서비스 융합의 주체가 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하며, 제조와 서비스를 개별 산업으로 인식하거나 서비스를 단순 내수용 산업으로 바라보는 시각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