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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 불황을 이겨낸 일본 유통기업의 혁신사례와 시사점
대한상공회의소
2025.05.23
대한상공회의소는 불황을 이겨낸 일본 혁신 유통기업의 대응사례와 시사점을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일본의 유통혁신 기업들이‘많이 파는 것보다 필요한 것을 찾는 경험’,‘낮은 가격보다 납득할 수 있는 가격’, 외주생산보다‘스스로 만들고 공급하는 구조’등으로 위기 속에서도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음.

[일본 유통혁신 4대 해법]
①‘상품을 더 세분화하라’... 日 한즈만, 압도적인 상품 다양성 확보
② ‘가격이 아니라, 이유를 설명하라’... 日 할인슈퍼마켓 오케이, ‘정직카드’로 고객 설득
③ ‘공급망을 통째로 통합하라’... 유니클로·교무슈퍼, ‘제조의 내재화’로 효율성 극대화
④ ‘차별화된 경쟁력’... 日최대 유통기업 이온리테일, 고객의 경험 공간으로의 지속가능한 업태 혁신

- 일본 유통업계는 정반대 전략으로 불황을 기회로 바꿨음. 한국 역시 고령화와 소비 침체라는 유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단기적인 가격 경쟁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강점을 구축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방향으로의 근본적 체질개선이 절실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