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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인터넷 동영상 콘텐츠유통과 소비에 관한 실태조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25.09.24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2024 인터넷 동영상 콘텐츠유통과 소비에 관한 실태조사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연구목적]
- 본 과제는 OTT를 통한 동영상 이용 확산 추세에도 불구하고 관련 현황이 제대로 파악되지 않은 현실을 보완하기 위해 기획되었음. 특히 OTT 동영상 서비스의 외형에 대해서는 불완전하게나마 조사가 이뤄지고 있으나 OTT를 통해 유통되는 동영상 콘텐츠 유형·장르별 이용 현황, 기기별 이용 현황, 주요 유·무료 OTT 서비스를 통한 콘텐츠 이용 현황 등에 대한 조사가 부족한 점을 고려하여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면밀한 조사를 통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자 하였음.

[주요 연구내용 및 정책적 시사점]
- 본 보고서의 조사 내용은 (1) OTT 서비스 이용 현황 일반에 대한 조사 결과와 (2) 주요 OTT 서비스 이용 현황에 대한 조사 결과로 구성됨.
- 첫째, OTT 서비스 이용 현황 일반에 대한 조사 결과는 국내에서 이용 가능한 OTT 서비스별 이용률, 가장 자주 이용하는 OTT 서비스, 유료 월정액 OTT 서비스별 가입률과 월정액 OTT 서비스 선택 요인 등을 포함하였음. 또한 OTT 서비스 이용 장소, 이용 시간대, OTT 서비스를 통해 시청하는 콘텐츠 유형, OTT 동영상 시청 시 이용 기기 유형 등도 조사하였음.
- 둘째, 주요 OTT 서비스를 선정하여 각 서비스의 최근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해당 서비스 이용 현황 및 이용자 인식을 조사한 결과를 수록하였음. 예컨대 유튜브 이용자의 경우 최근 1개월간 가장 자주 본 콘텐츠 유형은 국내 인터넷 개인방송 영상으로 나타난 반면 넷플릭스 이용자의 경우 국내 제작 드라마, 티빙 이용자의 경우 국내 예능·오락 프로그램, 웨이브 이용자의 경우 국내 드라마로 조사되었음. 또한 각 서비스 이용 시 주로 사용하는 기기를 조사한 결과 유튜브 이용은 스마트폰 등 소형 기기 사용 비중이 가장 높았고 넷플릭스 이용은 스마트폰 이외 기기 사용 비중이 가장 높았음.
- 본 조사는 OTT 서비스 이용 현황과 서비스별 이용자 인식을 다양한 측면에서 비교한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일부 조사 문항에 대해서는 응답 결과의 추이 변화도 함께 수록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