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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새 학기, 장애학생 등교수업 지원 확대
교육부 학생지원국 특수교육정책과 2021.02.24 16p 정책해설자료
교육부는 2021년 새 학기를 앞두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여 특수학교와 일반학교 특수학급의 등교수업 지원을 강화하는 ‘2021년 새 학기 대비 장애학생 교육지원 방안’을 2.23(화)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 이번 방안은 1.18(목)에 발표한 ‘2021년 학사 및 교육과정 운영 지원 방안’의 후속 조치로, 장애학생에 대한 등교수업 확대 요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등교수업을 원칙으로 하고 그에 따른 지원을 강화하는 등 장애학생의 일상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됨.

- (등교수업 확대) ◇2021학년도 특수학교·학급 학사운영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까지 등교수업을 원칙으로 하고, 지역별 감염 추이 및 학교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운영함 ◇또한, 특수학급의 안정적 학사운영과 통합교육 내실화를 위해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한시적으로 추가 인력을 지원하고, 대학과 연계하여 예비 특수교사가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급의 교육활동을 지원하도록 함.

- (원격수업 체계 고도화) 장애학생 접근성이 보장된 원격교육 플랫폼 구축과 학습자료 개발로 장애학생 원격수업 체계를 고도화 함.

- (돌봄 및 방역 지원) 장애학생의 일상생활 회복을 위해 상황별·학교급별 특성에 맞는 돌봄 운영과 행동중재 지원을 강화함.

- (학교·가정에서의 장애학생 행동중재 지원) 코로나19 장기화로 부적응 행동이 증가한 장애학생을 위해 행동중재지원센터를 구축하고, 행동중재 전문가 양성 및 가정과 연계한 행동중재 프로그램 등을 지원함.

<붙임> 2021학년도 새 학기 장애학생 교육지원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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