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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 서비스, 코로나19 비대면 시대 쾌속 성장 과기정통부,「2020년 O2O 서비스 산업조사」결과 발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실 정보통신정책관 디지털신산업제도과 2021.04.08 5p 보도자료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결합 서비스 매출·인력 현황, 플랫폼 거래 규모 등을 조사한 「2020년 O2O 서비스 산업조사」결과를 4.8(목) 발표했다.

- O2O 서비스는 휴대폰 앱 등을 통해 음식 주문, 택시·렌터카 호출, 숙박·레저 예약, 부동산 계약, 가사도우미 요청 등을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공급자와 이용자 간에 매칭해주는 서비스로 배달의 민족, 카카오택시 등이 대표적인 예임.

- 국내에서는 O2O 서비스가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출시되어 현재는 우리 생활 전 영역에서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 확산·사회적 거리두기로 비대면 수요가 커짐에 따라 O2O 산업계 전반이 더욱 큰 주목을 받고 있음.

- 이번 ’20년 산업조사에서는 스타트업 협·단체 회원사, 앱스토어, 기업정보 종합포털 등에서 O2O 서비스를 영위하는 기업을 선별하고 이를 7개 분야로 분류하여 조사를 진행함.

- 종합적으로 이번 조사를 통해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수요의 증가와 이를 통해 디지털 경제가 가속화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서비스 공급자·플랫폼 기업·이용자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더욱 건실한 O2O 산업의 성장을 지원해나갈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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