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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위,「2021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결과 발표
방송통신위원회 2022.01.20 19p 보도자료
방송통신위원회는 1.20.(목) 「2021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결과를 발표했다.

- (스마트 기기 보유율 증가 지속) 스마트폰 보유율은 93.4%로 증가세(’18년 89.4% → ’19년 91.1% → ’20년 93.1%)를 지속하였고, 스마트패드와 음성인식 인공지능 기기도 각각 26.9%와 14.7%로 조사되는 등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 (일상생활 필수매체는 스마트폰) 일상생활 필수매체로 인식하는 비율은 스마트폰이 70.3%, TV는 27.1%로 조사되어 격차가 2.5배 이상으로 확대되었음.

- (연령대별 매체이용 빈도 차이) 주 5일 이상 TV 수상기를 이용한 비율은 73.4%(’20년 77.1%)였는데, 70세 이상은 98.1%로 평균 이용비율 보다 24.7%p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음.

- (코로나19 관련 정보 습득은 스마트폰) 코로나19 관련 뉴스나 정보는 스마트폰에서 얻는 비율이 59.2%로 전년(52.5%) 대비 6.7%p 증가한 반면, TV에서 얻는 비율은 38.3%로 전년(44.6%) 대비 6.3%p 감소한 것으로 확인됨.

- (OTT 서비스 이용 증가) OTT 서비스 이용률은 69.5%로 전년(66.3%) 대비 3.2%p 증가했는데,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는 유튜브 65.5%, 넷플릭스 24.0%, 티빙과 웨이브는 각각 4.4% 등이었음.

- 한편, 방통위는 이번 조사 보고서를 방송통계포털의 통계자료 - 보고서(메뉴명)를 통해 공개하고, 원시 데이터는 통계자료 - 통계원시자료(메뉴명)에서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임.

<붙임> 2021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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