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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평화·통일 감수성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 교육과정정책관 민주시민교육과 2022.02.18 12p 보도자료
교육부와 통일부는 초·중등 학생 및 교사들의 평화·통일 인식, 학교 통일교육 실시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 ’21.11.1.(월)부터 12.10.(금)까지 전국 시도교육청의 협조를 받아 「2021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했습다고 2.18.(금) 밝혔다.

- 실태조사에 따르면, 북한에 대해 학생들의 52.6%가 ‘협력 대상’, 27.1%가 ‘경계 대상’이라고 대답했음.

- 학생들은 남북관계가 평화로운지 묻는 질문에 대해 ‘보통이다’(48.8%), ‘평화롭지 않다’(30.2%), ‘평화롭다’(21.1%) 순으로 대답했으며, ’20년 조사에 비해 ‘평화롭다’는 인식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통일 필요성에 대해 학생들은 ‘통일이 필요하다’(61.2%), ‘통일이 필요하지 않다’(25.0%) 순으로 대답했으며, ’20년 조사에 비해 ‘통일이 필요하지 않다’는 인식이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학생들의 78.5%가 학교에서 통일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대답했으며,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학교 현장에서 통일교육이 크게 위축됨 없이 꾸준하게 실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한편, 교육부와 통일부는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국 시도교육청과 긴밀히 협력하여 학교 평화·통일교육을 보다 활성화하고, 학생들의 평화·통일 감수성 제고 및 공감대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임.

<붙임> 「2021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초중고 학생) 주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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