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2.23.(수), 외식 프랜차이즈 12개 품목에 대한 주요 메뉴 가격을 조사하여 결과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 이번 조사는 범부처 물가안정대책의 일환으로, 소비자가 자주 찾는 외식품목에 대한 주요 업체별 가격을 한 번에 모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합리적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되었음.
- 죽은 전월 대비 4.0%↑(본죽), 햄버거는 1.1~10.0%↑(맘스터치, 버거킹, 맥도날드, KFC), 치킨은 5.9~6.7%↑(굽네치킨), 떡볶이는 5.4~28.7%↑(신참떡볶이, 죠스떡볶이) 오름.
- 또한, 피자는 3.2~20.2%↑(피자마루, 59피자, 도미노피자, 피자알볼로), 커피는 2.9~8.2%↑(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할리스), 설렁탕은 1.8%↑(한촌설렁탕) 올라 외식물가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농식품부는 최근 4개월간 프랜차이즈 가격 인상 동향을 언급하며 식재료비 및 인건비 인상, 배달 수수료 부담 등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해 가격을 인상하지 않은 브랜드가 상당수 있다고 밝힘.
- 한편, 농식품부와 기획재정부는 이날 오전, 관계기관 합동 간담회를 개최하여 외식 업계의 애로 사항을 청취하고, 부담완화 방안을 논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