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모바일 대메뉴명

KDI 경제정보센터

KDI 경제정보센터의 다양한
경제정책정보를 만나 보세요.

최신자료

코로나19 학생정신건강 변화에 따른 지원 방안
교육부 학생지원국 학생건강정책과 2022.04.14 8p 보도자료
교육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등교수업 차질, 대외 활동 감소 등이 학생정신건강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교육환경보호원이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하여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4.13.(수)에 발표하였다.

- 본 조사에서는 초·중등학생을 대상(단, 초1~4학년은 학부모가 답변)으로 우울·불안, 학업 스트레스, 대인관계,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문제해결 조력자 등에 대한 자기인식도 수준을 설문하였음.

- 설문 결과에 대해 정신건강 전문가들은 ▲신체건강·정서 발달을 위한 개인별 신체활동 및 회복력 증진 프로그램 제공 ▲코로나19 경험별 차별화된 심리 지원 프로그램 마련 ▲정신건강 위기 학생 선별 및 체계적 지원 추진을 제언함.

- 이에 교육부는 ▲교육과정 내에서 우울·불안, 생명존중 교육(6차시) 내실화 ▲학교·학급 단위 심리·정서 지원프로그램 40종 보급 ▲코로나19 확진에 따른 심리상담과 신체활동 활성화를 지원함.

- 또한, ▲24시간 문자상담서비스 ‘다들어줄개’ 운영 ▲위기학생 전문기관 연계 및 치료비 지원(’22년, 85억) ▲위(Wee)닥터 온라인 자문지원 ▲코로나19의 심리·정서적 변화를 반영한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도구 개편을 추진함.

- 아울러, 정부지원 체계도 위기상황 예방과 심리적 응급상황 대응력 강화를 위해 2022년 하반기까지 ▲‘학교 응급심리 지원 지침(매뉴얼)’ 개편 ▲국가 차원의 학생건강정책 추진을 위한 전문기관 설치 등을 추진함.

<붙임> 학생 심리정서 등 정신건강 회복 지원강화 방향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