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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전자금융사고 발생현황 및 대응방안
금융감독원 2022.04.25 5p 보도자료
금융감독원은 2021년도 전자금융사고 발생현황 및 대응방안을 발표하였음.

- ’21년 중 전자금융사고는 356건으로 전년 대비 28건 증가하였으며, 이중 전자적침해사고가 6건(9건↓), 장애사고가 350건(37건↑) 발생하였음.

- ’21년 중 발생한 침해사고는 은행 권역이 2건이고, 나머지 권역은 1건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장애사고는 금융투자 권역이 95건으로 가장 많았고, 전자금융이 85건, 은행 권역이 81건 등의 順으로 발생하였음.

- (금투권역) 공모주 청약·상장 등으로 트레이딩 서비스(MTS 등) 이용자의 동시접속 급증으로 시스템 자원에 부하가 발생하여 서비스가 지연 또는 중단되는 사례가 많았음.

- (전자금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API’ 방식으로 전환하거나 고객상담 등의 업무를 위탁·운영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램 오류나 해킹 등에 의해 정보가 유출되는 사고가 있었음.

- (은행권역) 간편결제, 오픈 API 등 신규서비스 출시 과정에서 프로그램 테스트 및 소스코드 제3자 검증 등을 소홀히 하여 프로그램에 오류가 발생하는 장애가 다수 발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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