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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교통서비스의 모든 정보를 한눈에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 항공산업과 2022.05.13 10p 보도자료
국토교통부는 다양한 항공교통서비스 정보를 한 곳에 모은「2021 항공교통서비스 보고서」를 5.13(금) 발간하였다.

- 해당 정보는 국토교통부 누리집(www.molit.go.kr)에서 찾아볼 수 있음.

- 「21년 항공교통서비스 보고서」에는 ‘23년 새로운 지연운항 기준 도입을 위하여, 기존 활주로의 이·착륙을 기준으로 측정해오던 지연 기준을 게이트 출발·도착 기준으로 변경하여 인천공항의 지연율 시범조사한 결과를 수록함.

- (운송실적 정보) ‘21년 항공교통서비스 이용객은 총 3천 636만명, 우리 국민 2명 중 1.4명이 항공기를 이용, 전년 대비 7.7%, ’19년 대비 70.5% 감소로 최근 10년 중 최저치를 기록하였음.

- 전년 대비 대형항공사의 여객수송실적은 12.1% 증가, 저비용항공사는 41.3% 증가함.

- (정시성 정보) 국내선 정시율은 92.4%, 지연율(30분 초과)은 6.7%, 결항률은 0.9%를 차지함.

- 국내선 결항은 총 3,521건으로, 전년 대비 0.05%p 증가함.

- ‘21년 국적사의 국제선 정시율은 97.3%로, 지연율(1시간 초과)은 2.7%, 결항률은 0.07%를 차지하였고, 외국적항공사의 국제선 정시율은 96.3%, 지연율은 3.5%, 결항률은 0.21%로 나타남.

- (이용자 피해 신청절차 정보) ‘21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항공 관련 피해구제 접수건수는 484건으로 전년 대비 약 81% 감소함.

- 피해유형별로는 팬데믹 장기화에 따른 항공권 계약해제 및 환급 요구 사례가 대부분으로, 취소·환불위약금 관련 피해가 407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지연·결항 피해가 30건으로 2위를 차지함.

- 국토교통부 심지영 항공산업과장은 「21년 항공교통서비스 보고서」가 항공교통이용자들의 항공사 선택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항공교통이용자 서비스 제고에 주안점을 둔 정책을 추진함을 밝힘.

<참고>
1. 승객 운송현황
2. 지연율
3. 피해구제 접수현황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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