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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 대전환, 기후위기 대비태세 완비를 위한 새 출발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 해양환경정책과 2022.09.15 9p 보도자료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 탄소중립 대전환과 기후위기 대비태세 완비’를 비전으로 삼아 ‘제4차 기후변화대응 해양수산부문 종합계획(2022~2026)’을 마련하였다고 9.14(수) 밝혔다.

- 제4차 계획은 ’21년 12월 수립된 ‘해양수산분야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의 5개년 단위 이행계획 성격을 가지는 것으로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이행을 위해 계획기간을 넘어 2030년까지의 구체적 이행방안과 목표를 제시함.

- 이를 위해 ①2030년 해양수산분야 온실가스 배출량 70% 저감(‘18년 대비), ②연안·해양 기후재해로 인한 인명·재산 손실 최소화, ③해양 기후위기 대응 정책의 국민 체감도 제고를 정책목표로 삼았음.

- (추진전략1. 온실가스 배출 저감) 노후어선 대체건조 지원을 계속하고, 2025년까지 LPG·하이브리드 연료 추진 저탄소 어선 연구 개발을 완료 후, 2026년부터 보급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추진전략2. 온실가스 흡수 및 전환) 해양생태계가 흡수·저장하는 온실가스인 ‘블루카본’을 단계적으로 확충, 수소 항만 조성 방안을 2024년까지 마련

- (추진전략3. 기후위기 선제적 대응) 수산·어촌 기후위기 영향평가를 제도화하여 기후변화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연안정비 사업과 연안관리법 등 기존 대응 체계의 안전기준을 높여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

- (추진전략4. 기후위기대응 이행력 확보 ) 해양 기후변화 관측·예측 역량 강화를 위해 관측체계를 개선하고 연구개발을 확대하며, 국내외 협력적 거버넌스를 강화

- 중점 추진과제 ①탄소중립 해운물류망 구축은 2030년 이전에 선박 운항 전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제로화한 연안 여객 항로와 무탄소 선박이 투입된 국제 항해 항로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함.

- 중점 추진과제 ②저탄소·무탄소 선박 기술개발과 실증에 집중 투자하여 우리 선박 기술이 국제해사기구(IMO) 등에서 국제표준을 선점할 수 있도록 지원

- 중점 추진과제 ③한반도 인근 해역의 이상현상 감시를 위한 약 20개의 관측망을 확충하고 2030년까지 연안재해 조기 예·경보 시스템(가칭 ‘K-Ocean Watch’)을 구축

<붙임> 해양수산부문 기후변화대응 목표 및 추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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