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모바일 대메뉴명

KDI 경제정보센터

KDI 경제정보센터의 다양한
경제정책정보를 만나 보세요.

최신자료

더 쉽고 편하게, 국민 중심으로 공공웹·앱 혁신한다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국 디지털서비스정책과 2022.09.22 2p 보도자료
행정안전부는 9.22(목) 누구나 디지털 공공서비스를 불편 없이 이용하도록 사용자 중심의 공공웹·앱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을 혁신한다.

- 이를 위해 사용자 중심의 검증된 표준형식을 개발하여 각종 공공웹·앱에 적용·확산하고, 국민이 직접 평가하며 개선에 참여할 수 있는 혁신 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

- 사용자 중심의 공공웹·앱 혁신을 통하여 국민은 공공웹·앱에서 헤매거나 불필요한 절차를 거치면서 소요되는 시간낭비(Time-Tax)를 줄일 수 있음.

- 나아가, 개별 공공웹·앱 간에 일관성을 확보하고 사용성을 담보할 수 있으며, 반복적으로 투자되는 중복개발 예산까지 절감할 수 있게 됨.

- 해외 주요 국가에서도 사용자 경험(UX)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디자인시스템 개발 등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이미 그 효과를 보고 있음.

- 행정안전부는 ’23년부터 사용자 중심의 공공웹 앱 혁신체계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기에 앞서 올해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음.

- 정부24와 코레일톡에 대해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일반 국민 대상으로 사용성 검증 등을 진행할 예정이며, 표준형식 개발, 디자인시스템 구축, 국민평가제 도입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

- 이를 위해 공공웹·앱에 대한 민간전문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전문가자문단도 운영

- 서보람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국장은 공공웹·앱 혁신은 국민이 필요한 서비스를 편리하고 빠르게 해결하며 만족감을 제공하는 것이라 강조하며, 민 중심의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한 혁신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힘.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