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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위, 방송사의 ’22년도 연계편성 점검결과 발표
방송통신위원회 2022.09.28 5p 정책해설자료
방송통신위원회는 9.28(수) 방송사의 ’22년도 연계편성 점검결과를 발표하였다.

- 방통위는 ’22년 7월 방송분 연계편성 현황을 점검한 결과, 지상파 2개 채널·종편 4개 채널의 51개 건강정보프로그램에서 447회 방송한 내용이 홈쇼핑 17개 채널에서 총 754회 연계편성 되어 전년 점검기간에 비해 프로그램 수는 증가한 반면, 연계편성 횟수는 감소하였다고 밝혔음.

- 지상파 방송사의 경우 KBS1·2, OBS, EBS는 홈쇼핑 상품판매와 연계된 프로그램은 없었으며, MBC는 3개 프로그램 총 46회, SBS는 4개 프로그램 총 25회를 편성했음.

- 종편의 경우 TV조선 18개 프로그램 총 155회, MBN 8개 프로그램 총 82회, JTBC 11개 프로그램 총 81회, 채널A 7개 프로그램 총 58회를 편성함.

- 지상파·종편 한 프로그램이 1개의 홈쇼핑 채널과 연계편성된 경우는 256회, 2개 이상 채널과 중복 연계편성된 경우는 191회이며, 요일별 건강정보프로그램 평균 편성횟수는 토요일이 17.8회로 가장 높았고, 최다 편성시간대는 6시~7시인 것으로 나타났음.

- 앞으로 방통위는 지속 모니터링하고, 건강(기능)식품 납품업자에게 지상파·종편채널의 건강정보프로그램에 협찬을 강요하지 않도록 기본거래계약서에 명시하는 등 사업자의 자율규제를 유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음.

<붙임> ’22년도 지상파·종편과 홈쇼핑 간 연계편성 현황 분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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