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는 일자리 사업 신청을 전산으로 제출하는 「자격서류 간소화 서비스」를 11.1(화) 우선하여 실행한다고 10.27(목) 밝혔다.
- 본 서비스는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참여 신청 시 민원인이 각각의 공공기관에서 발급받아 첨부하는 참여요건 관련 서류 11종의 정보를 행정안전부 공공 마이데이터를 통해 전산으로 제출하는 서비스임.
- 일자리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민원인이 제출하고자 하는 서류에 대한 정보제공요구서를 작성(개인정보 조회 동의)하면 공공 마이데이터에서 일모아시스템으로 해당 정보의 전송이 가능함.
- 동 간소화 서비스의 주요 수혜 대상은 약 120만 개 규모의 직접일자리 사업참여 희망자들이나, 직업훈련이나 고용장려금, 취업지원서비스 참여자들도 자격 관련 서류가 필요한 경우 활용할 수 있음.
- 이번 간소화 서비스 개시로 재정지원 일자리에 참여하고자 하는 장애인, 고령자 등 취업취약계층이 필요한 서류를 해당 기관에서 발급받아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일자리사업을 수행하는 담당자도 일모아시스템에서 자격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신속한 업무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