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모바일 대메뉴명

KDI 경제정보센터

KDI 경제정보센터의 다양한
경제정책정보를 만나 보세요.

최신자료

불완전판매 리스크분석 정보공유를 통해 금융회사의 자율적 소비자보호 내부통제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금융감독원 2022.11.30 3p 정책해설자료
금융감독원은 12.1(목) 불완전판매 리스크 분석 정보공유를 통해 금융회사의 자율적 소비자보호 내부통제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불완전판매 리스크분석 정보) 금융감독원은 금융회사로부터 펀드, 파생결합증권, 변액보험등의 안정성향투자자·고령자 가입비율 등을 제출받아 리스크 우려가 있는 경우 사후적 감독업무에 활용해 왔음.

- (불완전판매 민원분석 정보) 금융상품 설명 불충분 등을 이유로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민원동향 등을 주기적으로 분석하여 민원이 지속 다발하거나 크게 증가한 회사 등에 대하여 민원 감축을 유도해 왔음.

- 앞으로는 불완전판매 리스크에 대해 금융회사가 스스로 점검하여 필요시 내부통제제도 등을 개선할 수 있도록 분석자료를 사전에 공유하겠다고 밝힘.

- 금융회사는 이러한 자율적인 점검을 바탕으로 소비자보호 내부통제체계를 개선해 나가고, 불완전판매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체계를 자율적으로 개선하는 경우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시 관련평가 항목을 우대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

- 앞으로도 금융감독원은 소비자보호 내부통제체계 개선을 통해 금융회사가 보다 책임있는 소비자보호에 나설수 있도록 금융회사와의 정보공유 및 협업 등을 확대해 나갈 예정
KDI 경제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