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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선 KTX열차 궤도이탈 사고 조사결과 공표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2022.12.26 8p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1월 5일 경부고속선 하행선 대전~김천구미역 사이에서 발생한 한국철도공사 KTX-산천 고속열차 궤도이탈 사고에 대한조사결과를 12.26(월) 공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사고열차는 약 285㎞/h의 속도로 운행 중 열차 진행방향 중간부 대차의 2번째 차축 오른쪽 바퀴가 파손되어 궤도를 이탈하였고, 바퀴 파손에따른 운행 충격으로 사고차축이 탈락되었으며 비상제동이 체결되면서 5km 정도 지난 지점에서 최종 정지되었음.

- 이 사고로 큰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215개 열차가 운행에 지장을 받았음.

- 사조위는 사고발생 즉시 사고원인 조사에 착수하였고, 차량·잔해·레일 상태를 확인하고, 운행기록·무선녹취록·CCTV 영상을 확보·분석하는 등의 조사를 진행하였음.

- 사고원인은 ‘사고바퀴가 제작사양으로 정한 사용한도(마모한계) 도달 이전에 피로파괴로 파손된 것’임.

- 기여요인은 ‘① 파손 바퀴의 경도 및 인장강도가 제작 사양인 EN 13262 규격의 최소 허용치보다 낮았고, 미세기공이 군집·분포되어 있었던 점, ② 기존 초음파검사 방식으로는 바퀴 전체 부위의 내부결함을 조기에 발견할 수 없었던 점’임.

- (한국철도공사) ▲고속열차 바퀴의생 애주기 전 단계의 품질 및 안전성 확보 방안을 마련하여 초음파검사 방식 및 주기 등 개선, ▲대차헌팅 발생시 조치사항 및 정비·검사 주기 메뉴얼 등에 대한 교육 및 관리 강화, ▲광명역 제덤 당당 권역에서의 대차 헌팅 사유 검토 및 개선

- (국토교통부) 고속열차 바퀴에대한 안전성 및 품질 확보 여부를 확인·점검

- 이번 조사결과는 위원회 심의·(12.22) 등의 절차를 거쳐 확정되었으며, 자세한 내용은 사조위 누리집(http://araib.molit.go.kr)에서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