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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국내 방송시장 매출액 19조 4,016억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네트워크정책실 방송진흥정책관 방송진흥기획과 2022.12.29 6p 정책해설자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12.29(목) 2021년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정부 정책, 기업의 경영계획 및 학계·연구소의 연구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방송매출 1억원 이상의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2000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임.

- (매출현황) 2021년 말 기준 우리나라 방송시장 규모는 방송매출액 기준으로 19조 4,016억원으로 전년대비 7.7% 증가하였음.

- (가입자 현황) 유료방송 가입자는 3,577만 단자로 전년대비 98만 단자가 증가(+2.8%)하였으나, 증가율은 2016년 이후 계속 하락 중인 것으로 나타났음.

-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 약 3조원으로 전년대비 1,273억원 증가(+4.4%)

-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2021년 프로그램 수출액은 약 4억 3천만 달러로 2020년 대비 11.9% 감소, 수입액은 약 6천만 달러로 2020년 대비 2.3% 증가

- (종사자 현황) 3만 6,592명으로 전년대비 541명이 감소 (△1.5%)하였으며, ’20년에 이어 감소한 것으로 집계

- 구체적인 실태조사 결과는 과기정통부(www.msit.go.kr), 방통위 방송통계포털(www.mediastat.or.kr), 정보통신정책연구원(www.kisdi.re.kr)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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