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국내 방송통신 광고비는 15조 5,174억 원 규모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네트워크정책실 방송진흥정책관 디지털방송정책과 2023.01.13 5p 보도자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2022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결과를 1.13.(금) 발표했다.
- 이번 조사는 국내 방송통신 광고시장 현황 및 변화 양상을 파악하여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14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로서, 국내 소재 매체사를 대상으로 매체별·광고유형별 광고비 현황 및 전망과 광고업무 종사자 현황을 조사함.
- ’21년 기준 국내 방송통신광고비는 15조 5,174억 원으로, 전년 대비 9.9% 증가함. 조사 대상 사업체는 ’22년에는 광고비 증가율이 1.6%에 그칠 것이라고 응답하여, 성장률이 크게 둔화될 전망임.
- 매체별로 보면 ▲온라인 광고비가 8조 36억 원으로 전체 중 가장 많은 51.6%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방송 광고가 4조 531억 원으로 26.1%, ▲인쇄 광고가 2조 208억 원으로 13%, ▲옥외 광고가 9,302억 원으로 6%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 보고서는 과기정통부 누리집(www.msit.go.kr), 코바코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adstat.kobaco.co.kr)에서 이용할 수 있음.
<붙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세부내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