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NS 부당광고 상시 모니터링 결과 발표
-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정책국 소비자안전정보과 2023.02.06 17p 보도자료
공정거래위원회는 2.6.(월) 주요 SNS에서 나타나는 후기 게시물 형태의 기만광고(이하 ‘뒷광고’)를 방지하고 소비자의
합리적인 구매 선택을 지원하고자 실시한 “SNS 부당광고 방지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하였다.
- ’22.4월부터 12월까지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주요 SNS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위반 의심 게시물 수는 총 21,037건, ▲자진시정 건수는 총 31,064건으로 나타났음.
- ’21년과 비교하여 ‘경제적 이해관계 미표시’ 게시물 비율이 크게 감소하여 그간 SNS 모니터링과 함께 사업자 대상 교육·홍보 등을 통해 업계의 법 준수 노력을 유도한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임.
- 공정위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SNS 모니터링과 사업자 대상 교육·홍보 등을 병행하여 업계 내 자율적 법 준수 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며, 모니터링 중 발견된 일부 악의적 위반행위에 대하여는 엄정하게 제재할 예정
<별첨>
1. SNS 모니터링 상세 결과
2. 위반 및 자진시정 사례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