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더뛰기

KDI 경제정보센터

ENG
  • Economic

    Information

    and Education

    Center

최신자료
온라인동영상(OTT)·음원 서비스 이용자 불편 개선
방송통신위원회
2023.11.30 2p
방송통신위원회는 11.30일 이용 빈도가 높은 OTT와 음원 18개 서비스를 대상으로 ▲가입보다 해지가 불편한지 여부, ▲가입·이용·해지 관련 중요사항을 이용자에게 고지하는지 여부, ▲중복가입 및 중복 결제 여부 등을 점검하여 사업자별로 개선할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 가입보다 해지가 복잡한 경우, 필수적이지 않은 단계는 생략하여 해지 절차를 간편하게 하고, 가입버튼은 눈에 잘 띄지만 해지버튼이 잘 보이지 않는 경우, 가입과 해지의 가독성을 비슷한 수준으로 개선함.

- 또한, 이용자가 해지했음에도 불구하고 팝업창 등으로 재가입을 유도하지 않게 하고, 이용자가 인지하지 못한 채 요금이 중복 과금되지 않도록 이미 가입된 사실이 있는 경우 기존 가입사실에 대한 안내를 강화함.

<붙임> 참고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