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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점 분야 거래 만족도 및 거래관행 개선 체감도 모두 상승
공정거래위원회 기업협력정책관 유통대리점정책과
2023.12.07 19p
공정거래위원회는 19개 업종의 552개 공급업자 및 50,000개 대리점을 대상으로 실시한 ’23년 대리점거래 서면실태조사 결과를 12.6.(수) 발표했다.

- (거래 과정별 대리점 만족도) 대리점이 계약체결 과정 등 세부적인 거래 과정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한 대리점은 71.9%로 전년도(68.5%)에 비해 3.4%p 상승

- (거래 관행 체감도) 대리점거래 과정에서의 불공정성이 전반적으로 개선되었다고 응답한 비율은 평균 92.8%로 전년(91.5%)보다 1.3%p 상승

- (표준대리점 계약서 사용여부) 공급업자가 표준대리점 계약서를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평균 43.0%로 전년도 (43.0%)와 동일하였으며, 주로 화장품, 의류, 보일러 업종에서 각각 66.7%, 66.7%, 65.9%로 타 업종에 비해 표준대리점 계약서 사용률이 높게 나타남.

- (불공정거래행위 경험) 공급업자로부터 불공정거래행위를 경험하였다고 응답한비율은 15.9%이며, 그 중 ①판매목표 강제 (6.7%), ②불이익 제공행위(4.2%), ③경영정보 제공 요구(4%) 순으로 경험 비율이 높게 나타남.

<붙임> 2023년도 대리점 분야 서면실태조사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