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2023년 해외 OTT 이용행태 및 시장 조사’ 결과를 12.22.(금) 발표했다.
- 이 조사는 해외 주요 국가별 온라인동영상서비스(이하 ‘OTT’) 산업동향과 이용자들의 특성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조사로, 국내OTT 사업자의 해외 시장진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됨.
- 올해 이용행태조사는 영국, 일본, 멕시코, 브라질을 대상으로, 시장조사는대만, 일본, 인도네시아, 아랍에미리트(이하 ‘UAE’)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음.
- 해외 OTT 시장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대만과 인도네시아는 K-콘텐츠를 자국 콘텐츠보다 많이 시청하고 있으며, K-팝을 비롯한 K-콘텐츠 등 한국문화 전반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음.
<붙임>
1. 2023년 해외 OTT 이용행태조사 결과(요약)
2. 2023년 해외 OTT 시장조사 결과(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