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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결과 발표
방송통신위원회
2024.03.13 20p
방송통신위원회는 「2023년도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결과를 3.13.(수) 발표하였다.

- 이번 평가는 ’22년도 방송시장의 단위시장을 유료방송시장, 방송채널거래시장,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 방송광고시장으로 획정하여 단위시장별 경쟁상황을 평가한 것임.

- (주요내용)
① 유료방송시장의 규모는 확대됐으나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영향 등에 따라 성장 동력은 둔화
② 유료방송채널거래시장에서 공급측(PP채널) 시장집중도는 높지 않은 수준을 유지
③ 수요측(유료방송사업자)은 IPTV 3사 중심의 과점체제로 시장집중도가 높은 상태로 분석
④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에서 수요측 시장집중도는 높지 않음
⑤ 방송광고시장에서 광고매출액 기준 시장집중도는 소폭 증가했으나 여전히낮은 수준을 유지
⑥ OTT 사업자 매출, 이용률, 유료 이용자 비율 등이 전반적으로 증가하여 방송시장 전반에 대한 영향이 확대

- 방송통신위원회는 ‘2023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보고서, 주요 데이터와 그래픽 파일을 방통위 누리집(kcc.go.kr)과 방송통계포털(mediastat.or.kr)을 통해 공개할 예정임.

<붙임> 단위시장별 경쟁상황평가 결과(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