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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공공기관 경영 효율화를 위해 비핵심 자산, 과도한 복리후생 대폭 정비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 지방공공기관관리과
2024.04.02 4p
행정안전부는 4.1.(월) 지방공공기관의 재무건전성 강화를 목적으로 국정과제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지방공공기관의 「재무건전성 분야 혁신」의 ’23년도 추진 실적을 발표했다.

- 이번에 발표된 자산건전화, 복리후생제도 정비 실적의 주요내용은 ▲(자산건전화) 자산건전화 분야에서는 정비대상(’23~’27년) 1,676건 중 883건(52.7%)의정비를 완료함. ▲(복리후생 정비)복리후생 분야는 감사원 등 타 기관 지적사항이나,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에비해 과도한 복리후생 지원 제도를 정비 대상으로 함.

- 행정안전부는 자산건전화와 복리후생 분야 정비과제가 조속히 완료될 수있도록 지자체·지방공공기관을 지원하고, 지방공공기관 「재무건전성 분야 혁신」이 자율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우수기관에 경영평가 가점을 부여하며,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할 계획임.

- 또한, 추가적인 신규 혁신 과제를 발굴할 수 있도록 지자체·지방공공기관을 독려할 예정임 자산매각 등 경영효율화를 통해 확보한 재원은 지방공공기관이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투자를 활성화하는 목적으로 사용될 예정임.

<붙임> ’23년도 자산건전화, 복리후생 정비 주요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