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는 2023년도 고객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우수기관과 보통기관 비율은 작년 대비 각각 4.4%p 늘어난 24.6%, 49.2%로 나타났고, 미흡기관은 6.4%p 감소한 25.7%로 집계되었다고 4.17.(수) 공개하였다.
- ’23년 조사는 전년대비 69개 기관이 감소한 18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으며, 소규모 기관, 고객 표본수가 작은 기관, 국민생활 밀접성이 낮은 기관 등 조사의 실효성이 낮은 기관을 제외하였음.
- 이번 고객만족도 조사에서는 총 3개기관이 지속적인 서비스개선 노력으로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한국공항공사 등 총 49개 기관이 전년에 비해 등급이 상승하였음.
- 특히, ’22년 조사결과 2년 연속 미흡 판정을 받은 23개 기관을 대상으로 ’23년 「고객중심경영」 컨설팅 교육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13개 기관의 등급이 상승되고, 이 중 3개기관은 2단계가 오른 ‘우수’ 등급으로 평가되었음.
<참고>
1.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개요
2. 공공기관별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가나다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