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소비자의 자율감시활동을 확대하기 위해 4.24.(수) 서울 교원 챌린지홀에서 제3기 식의약 소비자감시단 ‘컨슈머아이즈)’ 발대식을 개최했다.
- 올해는 해외직구식품 등 온라인 판매 제품의 허위·과대광고 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해 소비자감시단 인원을 84명으로 확대했으며, 원활한 활동을 위해 전년도 감시단과 함께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임.
- 소비자감시단은 5월부터 약 3개월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인기제품 등 소비자관심 분야를 중심으로 허위·과대광고를 모니터링하고, 소비자 신고나 상담사례를 바탕으로 위해 우려가 예상되는 제품을 선정해 안전성 검사를 추진할 예정임.
- 소비자감시단 활동 결과로 확인된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직접 업체에 개선을 요청하는 등 소비자가 모니터링부터 사후조치까지 감시활동을 수행할 예정임.
<붙임>
1. 컨슈머아이즈 운영 현황(‘22~‘23년)
2. (사)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소개 및 회원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