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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분쟁사례로 알아보는 소비자 유의사항
금융감독원
2024.06.13 13p
금융감독원은 6.13.(목), 간편 “가입”만 강조되다 보니 소비자가 계약전 알릴 의무(’고지의무‘)를 소홀히 하게 되어 보험금 지급이 거절되는 등의 피해사례가 발생하는 분쟁사례를 바탕으로 소비자 유의사항을 안내하였다.

- 간편보험은 유병자도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보험으로 최근 고령자 증가로 해당상품 가입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간편보험의 가입 대상은 대부분 질병이 있어 새로운 보험가입이 어려운 상황임을 감안할 때 소비자의 피해는 더욱 클 수가 있음.

- (소비자 유의사항) 간편보험은 보험료가 높고 보장범위가 제한적일 수 있으므로, 일반보험 가입이 가능한지 여부를 먼저 확인하시기 바람. 청약서에서 묻는 사항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리지 않으면 보험계약이 해지되거나 보험금 지급이 안될 수 있음. 보험금 지급심사과정에서 보험회사의 요청에 따라 주치의 소견을 제출하는 경우 의료자문절차없이 심사를 진행할 수 있음.

<붙임>
1. 간편보험 상품 광고 예시
2. 간편보험과 일반보험의 질병관련 고지항목 비교
3. 관련법령